네오 리얼리즘은 제2차 세계 대전 전후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영화 운동으로, 이탈리아어로 Neorealismo라고 불립니다. 전문 배우 대신 비전문 배우를 사용하고 세트 촬영보다 야외 촬영을 선호하는 등, 노동자 계급의 절망적 현실을 가감 없이 다루는 것이 특징입니다
네오 리얼리즘의 영화들은 사회의 어두운 부분을 폭로하며, 그 형식은 굵은 필름 입자, 집중 조명 방식 등을 사용하여 현실적인 이미지를 추구했습니다
대표적인 기술적 특징
네오 리얼리즘 영화는 거친 편집, 자연 채광, 핸드헬드 촬영법 등을 특징으로 하며, 이러한 기법들은 당시 이탈리아 사회의 경제적 어려움을 반영하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조명 대신 자연광을 사용하거나, 전문 배우 대신 일반인을 캐스팅하는 등의 방법이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내적 특징과 주제
네오 리얼리즘 영화는 현실의 가장 시궁창 같은 면을 그대로 보여주며, 주인공들이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패하고 좌절하는 모습을 다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영화들은 갑작스러운 사건의 발생과 진행을 통해 현실적인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대표적인 감독과 작품들
네오 리얼리즘의 대표적인 감독으로는 로베르토 로셀리니, 비토리오 데 시카, 루치노 비스콘티가 있습니다. 로셀리니의 '무방비 도시'(1945)는 전쟁의 살육과 비참함을 연대기적으로 기록한 영화로, 네오 리얼리즘의 첫 충격을 안겨준 작품으로 평가받습니다
또한, 데 시카의 '자전거 도둑'(1948)은 대전 후 혼란과 빈곤을 기록하기 위해 세트 없이 실제 거리에서 촬영한 대표적인 네오 리얼리즘 영화입니다
네오 리얼리즘은 비록 짧은 기간 동안 유행했지만, 영화와 현실 세계가 맺어야 할 관계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으며, 프랑스 누벨 바그, 동유럽 영화, 영국의 사회적 리얼리즘 영화 등 후대의 여러 영화 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네오 리얼리즘 영화는 당시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영화의 방향성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왔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영화 제작자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있습니다.